본문 바로가기
반찬

가지 볶음 만들기

by ☆레오☆ 2023. 8. 12.
반응형

 

가지 볶음 만들기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만들어 볼 요리는 지난번에 만들었던 가지무침에 이어 가지를 이용해 자주 만드는 또 다른 음식인 가지 볶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흔히 식사를 하러 가는 한식이 나오는 음식점이나 구내식당에 가면 밑반찬으로 철마다 가지 볶음 아니면 가지 무침이 자주 나오는 것 같아요. 저는 가지반찬을 좋아해서 잘 챙겨 먹습니다.

 

식당에서 나오는 가지 볶음은 굵은 고춧가루 뿌려서 빨갛게 나오는 경우도 많은데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희 어머님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항상 간장만 넣고 볶으셨어요. 지난번에 포스팅한 가지 무침에도 아마 안 들어갔을 거예요. 요새 정신이 없어서 포스팅을 한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그새 까먹었네요.

 

어머님께 여쭤 보니까 그냥 가지가 깨끗한 게 보기 좋아서 그렇다고 다른 이유는 아무것도 없다고 하시네요. 가지 요리에 매운맛을 넣을 때 그냥 청양고추를 넣으시더라고요. 이번 가지 볶음에는 그 청양고추도 안 들어갑니다.

 

어머님 레시피니까 그대로 한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그걸 남겨 두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이번에 하는 반찬도 과정이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가지 볶음 재료

 

가지 볶음의 재료로 들어갈 가지와 파 사진

 

가지 5개, 파 1/2쪽, 마늘 1T, 식용유 2T, 간장 5T, 설탕 1/2T, 다시다 1/2T, 참기름 1T, 통깨 솔솔

(T=밥 숟가락, Ts=티스푼, 컵 = 종이컵)

 

  • 야채를 볶는 요리중에 특히, 살이 무른 야채를 볶는 요리들은 센불에 빠르게 볶아 내는 것이 조리 포인트 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감안해서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지볶음 레시피

 

가지 볶음에 들어갈 가지를 흐르는 물에 씻는 사진가지 볶음에 들어갈 가지의 꼭지 부분을 과도로 제거하는 사진

 

우선 가지 5개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그냥 가지 겉면을 손으로 잘 문질러서 씻어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줄기로 이어지는 꼭지 부분을 위에 오른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과도를 이용해서 제거해 줍나다.

 

가지 볶음에 들어갈 가지를 7cm~8cm 크기로 자르는 사진가지 볶음에 들어갈 가지의 가운데 살 부분을 열십자 모양으로 자르는 사진

 

그런 다음 가지를 7cm~8cm 정도 크기로 잘라주시고 잘라진 가지는 오른쪽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가운데 살 부분을 열십자(十) 모양으로 잘라서 사등분해 줍니다. 이렇게 준비된 가지 5개를 모두 같은 방식으로 손질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지 볶음에 들어갈 잘게 자른 가지를 볶음을 할 팬에 넣은 사진가지 볶음에 들어갈 파를 잘게 손질하는 사진

 

잘게 자른 가지를 볶음을 할 팬에 넣어주고요. 파를 손질합니다. 파는 사골국물 고명으로 올리는 정도로 쫑쫑 썰어주시면 됩니다.

 

파는 조리를 하고 나서 나중에 넣을 건데요. 볶는 동안에 손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손질을 해 두었습니다.

 

가지 볶음을 하기 위해 팬에 준비된 가지 위에 식용유, 간장, 마늘, 다시다를 넣는 사진

 

이제 센 불에서 총 3분간을 볶아 주겠습니다. 불을 센 불로 올려놓은 상태로 식용유 2T, 간장 5T, 마늘 1T, 다시다 1/2T를 넣어 줍니다.

 

식용유 미리 넣고 팬에 기름을 둘러 달구고 하실 필요 없이, 그냥 가지 담아서 센 불 올리고 위에 언급한 재료들을 넣으면서 볶아 주시면 됩니다.

 

양념이 들어간 가지를 볶아 주는 사진볶아진 가지에 설탕을 넣어주는 사진

 

이 부분이 가지볶음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리 포인트 같습니다. 가지가 워낙 금방 익어버리는 식재료인데 센 불에 금방 익혀 내는 음식이라서요. 저는 가끔 센 불 올려놓고 조미료통 찾다가 망하고 그러거든요. 양념은 옆에 미리 준비를 해 두시고 착착 볶으시면 좋겠습니다.

 

볶다가 위에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정도로 가지가 볶아지면 불을 줄이고 설탕을 넣고 10초 정도 고루 뒤적여 줍니다.

 

집마다 가스레인지 화력이 다르고 화구마다 화력이 또 다르기 때문에 사진으로 보고 가늠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 글로 생각을 해 보면 2분 30초 정도가 되겠네요.

 

잘 볶아진 가지 볶음에 참기름을 넣는 사진잘 볶아진 가지 볶음에 파를 넣고 섞는 사진

 

설탕을 넣고 뒤적여 주시면 위에 왼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가지 볶음의 모습이 슬슬 완성이 됩니다.

 

이제 참기름 1T와 준비된 파를 넣고 한번 더 고루 섞이도록 뒤적여 준 다음 불을 끄시면 팬에 남은 열로 나머지 조리가 해결이 됩니다.

 

가지 볶음에 통깨를 뿌린 사진

 

이제 마무리로 위에 통깨를 솔솔 뿌려주시면 가지볶음이 완성 됩니다.

 

 

 

반응형

 


 

가지볶음 맛보기

 

완성된 가지볶음을 밀폐용기와 접시에 담아 놓는 사진

 

이렇게 해서 맛있는 가지 볶음이 완성되었습니다. 볶음요리는 역시 막 했을 때가 가장 맛있는 것 같아요.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해서 드시면 2일 정도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요리는 볶음 요리라서 그 이상 냉장 보관으로 드시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가지 볶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조림 만들기  (4) 2023.09.03
호박 볶음 만들기  (0) 2023.08.27
노각 무침 만들기  (10) 2023.08.01
꽈리고추 소세지 볶음  (4) 2023.07.25
가지 무침 만들기  (2) 2023.07.20

댓글